어렸을 때 아버지는 절대 보험에 가입하지 못하게 하였습니다.
보험사에서 돈은 받아가면서 보험금을 청구하면 죽어도 돈을 주지 않는다고 하시면서요.

잘은 모르지만, 아마 아버지의 아시는 분이 보험회사에 큰 불만이 있어서
아버지에게도 이런 이야기를 하신게 아닐까 생각을 합니다.

근데 이런 이야기를 우리는 주변에서 흔히 듣습니다.

보험료는 제깍제깍 받아가면서, 그리고 보험가입할 때는 무슨 일이든지 보험금이 다 나온다고 해놓고
막상 보험금을 청구하면, 이것 저것 트집을 잡으면서 보험금을 안주려고 한다는 이야기.





우리는 이런 경우 보통 보험사에다가 민원을 제기하는데요,
보험을 가입할 때 그 회사가 민원이 얼마나 많이 발생하는지 미리 확인을 한 후
가입할 보험사를 결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듯 합니다.

민원이 많다는 것은 결국, 그 회사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많았다는 것이고,
그 불만을 회사에서 적극적으로 사전에 대비하거나 해결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았다는 의미이니까요
그 회사에서 소비자를 생각하는 경향을 알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설마, 나한테는 안그럴꺼야, 설계사가 나랑 얼마나 잘 아는데~ " 생각하시나요?
"내가 아는 사람이 그 회사 임원이라 문제가 생겨도 해결해 줄꺼야" 라는 경우가 아니라면
이왕이면 민원이 적은 회사를 선택하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금감원에서는 금융회사별 소비자 민원 건수와 회사의 민원 해결노력, 총자산 및 고객수 등의 영업규모를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1등급에서 5등급까지 등급을 산정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금융감독원에서 발표한 자료를 바탕으로, 2006년부터 2009년까지 각 회사들이 어떤 등급을 받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손해보험


우선 동부, 현대, 삼성이 2006년 이후로 가장 손해보험사 들 중 가장 좋은 등급을 받고 있습니다.
메리츠도 평가가 좋다가 작년에 3등급으로 뚝 떨어졌군요.
흔히 4대 손보사라고 하면, 삼성, 동부, 현대, LIG 순으로 꼽는데요,
LIG 가 4대 손보사 중 가장 떨어지는 군요.

그리고... AHA(차티스, 구 AIG)는 민원 평가에서 불량을 벗어난 적이 없습니다.
그만큼 민원 발생율이 높고 고객 관리에 무관심하다고 할 수 있겠네요.

참고로 작년에는 보험금 지급여부 및 지급액 산정등과 관련한 민원이 증가하여 대부분 손보사의 평가등급이 하락 하였습니다. 생계형, 선처성 민원(기납입 보험료 환급요청 등)도 전체적으로 증가하였구요.



생명보험



동부생명이 4년 연속 생명보험사들 중 가장 우수한 등급을 받고 있는게 눈에 띱니다.
또한 삼성생명도 2007년을 제외하고 3차례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PCA 생명은 4년동안 계속 최하등급을 받는 불명예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ING와 녹십자의 경우도 평가가 좋지는 않군요.

생명보험은 경기침체로 인하여 보유계약 건수가 감소하였으나, 보험 모집등과 관련한 민원이 대폭 등가하여 마찬가지로 평가등급이 대부분 하락하였습니다.

이런 민원 평가.
한두사람의 민원으로 평가하는 것이 아닌 금융감독원을 통해 접수된 민원 전체를 대상으로 하여
평가를 하는 것이니 만큼,
그 회사가 얼마나 고객지향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앞으로 보험을 가입하실 때에는
설계사의 달콤한 유혹이나 전화상, 인터넷 상의 미끼에 현혹되어 보험을 가입하시지 말고,
그 상품이 정확히 어떤 상품이고 어떤 보상이 되는지를 명확이 확인한 후
그 보험사의 민원 등급은 어떤지 알고 가입해야겠습니다. 



보험, 비교해보고 제대로 가입하자!

지금 다양한 보험상품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사실 소비자가 어떤 보험이 좋은지, 어떤 보험이 안좋은지를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보험이라는 것을 상당히 어려워하고 두려워해서 잘 모르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지식이 부족하다보니, 거의 대부분 설계사의 말을 믿고,
지인의 말을 믿고, 또는 홈쇼핑 광고만을 믿고 가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쇼핑할 때 인터넷에서 찾아보고 비교한 후 구매하듯
보험을 가입할때도 가입하고자 하는 보험에 대해서 가격과 상품내용을
철저히 비교하고 잘 찾아본 후 가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다양한 보험이 존재하다보니, 각 상품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어느 보험이 보장내용이 더 좋은지, 그리고 각 상품별 보험료는 어떤지
다양한 보험시장에서 꼼꼼히 찾아보고 정확하게 선택을 해야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보험비교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비교사이트에서 가입하고자 하는 보험에 대하여
다양한 회사에서 출시되고 있는 상품들에 대해서 비교견적을 요청할 수도 있구요,
보장내용에 대한 비교까지 가능합니다.

그래서 나에게 최적화된,
나에게 딱 알맞는 조건의 보험을 선택하여 가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참고]  보험에 가입을 하지 않아 가입을 고려중이실 경우에는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해서 보험료 견적을 받고 비교를 한 후 가입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인데요,
          그 사이트의 신뢰성도 의심되고, 내 개인정보가 빠져나가는 것은 아닐지 걱정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들 보험비교사이트 중에서 가장 정확하고 신뢰도가 높으면서
          보험료 산출할 때 주민등록번호를 다 입력하지 않아도 가능한 곳으로 링크를 걸어둘 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꼭 보험 비교견적을 요청하셔서 좋은 보험으로 가입하시기를 추천합니다.

보험비교몰[링크] 국내 모든 보험에대한 정확한 비교견적 제공. 메일로 견적가능한 보험비교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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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리모델링 만으로도 보험료 20~30% 줄일 수 있다!


지인을 통하여 보험을 가입하다보니, 너무 많은 보험을 가입한 경우가 많은데요,
보험이 좋기는 하지만, 너무 많은 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가정 경제를 위태롭게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보험료 부담이 사실, 적지 않거든요..
게다가 보험을 보면, 보장이 부족하거나 과다한 경우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보험리모델링을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무료재무상담을 통하여 현재 가입한 보험을 리모델링 할 경우, 20%에서 30%까지 보험료를 낮출 수 있습니다.
그러니 보험료가 부담된다고 하시는 분들은 보험리모델링 상담을 한번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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