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이었나요??

 

중국식 호랑이 엄마 교육법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뭐... 중국 엄마 교육법이 좋다, 나쁘다를 떠나서

예일대 교수인 중국인 엄마의 양육법이 화제가 된 것입니다.

 

하지만, 그 양육법에 대하여 찬반 양론이 극심하게 갈리고 있습니다.

 

사실, 저는 중국식 엄마는 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일단... 제가 남자이기도 하고... 쿨럭... 죄송합니다.)

 

기본적으로 아이도 아이의 인격과 생각이 있다고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에

기성세대가 생각해두고 있는

"좋은 아이, 좋은 교육"의 틀에 맞추어서는 안된다고 생각을 합니다.

 

아이들은 아이가 생각하고 있는

자신의 인생 방향이 있을 것이고

그 방향이 다르다고 해서 강제로 해나가서는 안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그것이 일탈이 되지 않도록 주의는 해야겠지만요.

 

중국 엄마와 서양 엄마의 교육법 한번 살펴보시겠습니까?

 

 

일단, 중국 엄마의 교육은 강제성이 있습니다.

부모가 생각하는 아이들의 상이 있구요,

그것에 맞춰지지 않는다면 아이를 다그쳐서라도 교육을 해나가는 것입니다.

 

하지만, 서양 엄마는 아이의 개성과 선택을 존중하면서

기본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해주네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방치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저 지켜보는 것이 아니라

아이를 독려하고 격려하면서

아이와 함께 걸어가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자...

당신은 중국 엄마 인가요? 서양 엄마인가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