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다른 어떤 금융거래보다도 긴 기간동안 가입되는 상품입니다.
보통 은행 예금, 적금 상품도 길어야 10년, 20년 정도면 만기가 되고,
펀드나 주식도 별다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보험의 경우, 어린나이에도 100세만기, 80세만기로 가입을 하는 등
가입기간이 60년에서 90년이 넘어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처럼 정말 장기적인 안목으로 거래를 해야하는 것이 보험입니다.
보통 적어도 20년 이상을 생각하고 가입을 하여야 하는데요,

그러나 우리가 보험에 가입을 할 때는 이런 생각을 잘 안하고 가입하는 것 같습니다.
너무 쉽게, 별다른 고민없이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이 있구요,
그럼으로 인해서 실제 사고가 발생하였을 때는 제대로 보장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성공적인 보험가입을 위해서
우리가 고쳐야할 잘못된 보험가입 습관에는 어떤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내가 이 보험 대체 왜 가입을 하는 거지? - 어쩔 수 없이 가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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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을 가입하는 방법 중 가장 많은 것이 바로 지인을 통해서 보험을 가입하는 것입니다.
자신가 가까운 사람이 보험가입을 부탁한다면, 이를 사양하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게다가 그 지인이 자신이 예전에 신세라도 진 적이 있다면...
보험가입이 탐탁지 않거나, 이미 충분한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이런 지인이 보험가입을 부탁한다면, 거절하기가 참 힘듭니다.
게다가 정이 많은 우리나라 사람은 남의 말을 거절을 잘 못하는데요.

그래서 결국은 경제적 부담이 적은 저렴한 보험에 가입을 하는데요,
이렇게 가입한 보험은 결국 1년도 지나지 않아서 중간에 해지를 하고 맙니다.

그런데 이런식으로 1년도 안되는 기간에 해지를 하는 것이라면,
그동안 납부한 보험료 중 한푼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만약, 그 지인이 은행 예금이나 적금을 권유했다고 한다면,
중간에 해지하더라도 원금이 손해나지는 않습니다.
이자율이 만기까지 유지하는 것보다 많이 낮아지긴 하겠지만요.

하지만, 보험은 이런 은행의 예금이나 적금과는 많이 다른 상품입니다.
보험기간도 요새는 80세, 100세로 매우 긴 기간이구요,
중간에 해지를 할 경우 원금에서 많이 손해를 봅니다. 한푼도 돌려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구요.

따라서 은행예금이나 적금과는 달리
해약시 해지환급금이 없거나 매우 적은 보험상품의 경우,
가입할 때 좀 더 신중하게 판단을 하고 가입을 하여야 할 것입니다.




2. 근데 내가 가입한 보험이 대체 무슨 보험이야? - 무슨 상품인지도 모르고 가입한다.



보험을 가입할 때 해당 상품의 내용을 대체로
설계사나 지인, 그리고 텔레마케터 등 보험을 판매하는 사람에게 정보를 얻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해당 상품의 장점만을 이야기해줄 가능성이 큽니다.
해당 상품의 내용을 거짓으로 알려주는 경우는 거의 없겠지만,
보험 상품의 단점을 이야기하지 않는 등 왜곡해서 알려줄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을 가입하고 나서 자신이 가입한 보험의 약관을 읽어보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요?
약관보험계약의 모든 내용이 나와있는 중요한 자료인데요,
보험가입할 때 판매자들에게 듣는 내용보다 훨씬 정확하고 자세한 내용이
바로 약관에 모두 기재되어 있습니다.

보험에 의해 보장을 받는 질병, 사고 등의 내용이 나와있고, 보상방식보상규모도 기재되어 있습니다.
보장되지 않는 사고도 물론 기재되어 있구요.

보험사와 보험가입자간에 발생하는 민원 중 대다수가
보험가입자는 보상이 되는 줄 알고 있는데, 보험사에서는 보상을 거부하는 경우입니다.

이는 어떤 것이 얼마만큼 보장이 되는지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인데요,
이는 보험을 판매한 사람의 잘못도 있을 수 있겠지만,
그들이 보험의 모든 것을 알려줄 수 있는 것이 아니니만큼,
보험가입자가 가입전, 그리고 가입 후 해당 상품에 대해서 잘 알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게다가 홈쇼핑이나 신문광고 등에 혹하여 같은 보험을 여러 회사에 중복적으로 가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보험은 끊임없이 발전하여, 세분화되고 지급보험금도 고액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보험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고, 제대로 가입하는 것이
가정경제의 재테크를 위해서도 꼭 필요합니다.

 
 


 

3. 싼게 비지떡 - 싼 보험이 좋은 보험이라는 오해




사실, 주는 것 만큼 받는 것이 실물경제의 원리입니다.
나는 1만큼을 주었는데 상대는 10만큼을 돌려주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보험료가 싸다는 것은 결국, 보장범위가 좁거나 보장금액이 적을 가능성이 크다는 뜻입니다.
물론, 같은 보장이라고 하더라도 회사나 보험가입경로에 따라서 보험료가 차이가 날 수는 있지만,
하나의 상품에 가입하더라도 충분한 보장범위와 보장금액을 제공하는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싼보험과 그렇지 않은 보험이 있다고 한다면 보장범위가 어떤지, 보상금액은 어떤지
꼼꼼하게 따져보고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범위도 같고, 금액도 같고, 모든 조건이 동일하다면,
당연히 저렴한 보험료의 상품이 좋은 상품이겠죠?
그렇기 때문에 상품간에 비교는 가입전에 꼭 해야하는 필수사항입니다.


 

4. 난 보험도 계속 갈아타! - 새로나오는 보험이 좋은 보험이라는 오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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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변에서 보는 가장 안타까운 경우가 바로
보험을 가입하고 해지하고 다시 가입하고, 또 해지하고 다시 가입하고...
이런 행동을 반복하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이런 것은 사실 그다지 좋을 것이 없습니다.
보험을 중간에 해지하면 환급율이 매우 낮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가입자들이 보험에 대해서 안좋게 생각하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보험을 해지할 경우 환급율이 낮기 때문인데요,
이런 행동을 되풀이하시는 분들을 보면
정말 돈은 돈대로 내는데 돌려받는 건 별로 없습니다.

게다가 보험 가입 나이가 올라가면 갈수록 보험료는 올라가기 때문에
점점 더 높은 보험료를 내게 됩니다.

따라서 한번 선택한 보험은 별 문제가 없는 이상,
끝까지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부족한 부분은 따로 가입을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특히, 연금보험은 중간에 해지할 경우 추징세가 있기 때문에
이왕이면 오래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주변에서 흔히 볼수 있는
잘못된 보험가입 습관 4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이는 정말 누구나 겪는 잘못들인 것 같습니다.
저 또한 주변에서 여럿 보았구요,

보험가입을 할때 정말 꼼꼼하게 비교하고 살펴셔 보험을 가입을 한다면
이런 잘못된 습관은 금새 고칠 수 있을 것입니다.

인터넷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하시거나
보험대리점에 문의하여 비교를 꼭 해보시고 가입을 하신다면,
이런 잘못은 하지 않고, 건강하고 안정적인 보험 가입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 보험에 가입을 하지 않아 가입을 고려중이실 경우에는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해서 보험료 견적을 받고 비교를 한 후 가입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인데요,
        그 사이트의 신뢰성도 의심되고, 내 개인정보가 빠져나가는 것은 아닐지 걱정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들 보험비교사이트 중에서 가장 정확하고 신뢰도가 높으면서
        보험료 산출할 때 주민등록번호를 다 입력하지 않아도 가능한 곳으로 링크를 걸어둘 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꼭 보험 비교견적을 요청하셔서 좋은 보험으로 가입하시기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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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내고 있는 보험료가 너무 많다면? 보험리모델링이 해답!


지인을 통하여 보험을 가입하다보니, 너무 많은 보험을 가입한 경우가 많은데요,
보험이 좋기는 하지만, 너무 많은 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가정 경제를 위태롭게 할 수도 있습니다.
보험료 부담이 사실, 적지 않거든요..

이러한 경우 보험리모델링을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무료재무상담을 통하여 현재 가입한 보험을 리모델링 할 경우, 20%에서 30%까지 보험료를 낮출 수 있습니다.
그러니 보험료가 부담된다고 하시는 분들은 보험리모델링 상담을 한번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상담센터에서는
재무상담 뿐 아니라 보험리모델링, 노후대책, 목돈 마련 등 재테크에 대한 여러가지 부분에 대하여
무료 재무상담을 하고 있는데요, 이와 더불어 각 가정 경제의 포트폴리오도 제공한다고 하니

자산관리에 어려움을 느끼시거나, 현재의 자산 관리 방법을 잘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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