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을 가입하는 주요 경로 중의 하나가 바로 홈쇼핑을 통해서 가입하는 것인데요,
하지만 홈쇼핑에서는 왠지 고객에게 불리한 정보는
이야기를 하지 않고 판매에만 급급할 거 같다는 인신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이런 인식들은 결국 보험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손해보험협회에서는 '광고 선전에 관한 규정'을 개정하여
필수 안내사항을 명확하 안내할 수 있도록 하고,
홈쇼핑에서 보험판매방송을 할경우 발생할 수 있는 과장요소를 제거하여
소비자들에게 더 큰 믿음을 줄 수 있도록 하였는데요,




예전에는 보상에 대한 내용만을 강조하고
지급한도나 제한사항은 알아보기도 힘들 정도로 표시하거나 생략을 하였었는데요,

변경된 이후 보장내용과 지급제한 사항을 동일한 방법으로 설명을 하여
소비자가 보장에 대해 오인한 소지를 감소키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과거에는 1일 입원당 3만원이 지급되는 입원일당 담보를 설명할 때
받을 수 있는 최고금액을 이야기하여 소비자를 현혹시키려는 의도가 많았는데요,

이것 역시 하루 3만원 이라는 것을 명확하게 전달이 되도록 변경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전에 홈쇼핑 보험광고를 보시면
'최대', '최고' 와 같은 극단적인 표현이 많이 사용이 되었구요,
'저렴한', '고액보장'과 같은 표현도 많이 사용되었는데,

이런 객관적인 기준을 알 수 없는 표현 역시 사용을 지양토록 되었습니다. 

많은 점이 개선이 되고 있지만,
홈쇼핑에서 보험을 구매하거나 할 경우 어떤 점을 주의해야할 지 알아보토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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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쇼핑 보험인데... 자필 서명을 한다고?

보험을 가입하는 경우 계약자와 피보험자의 자필서명이 있어야만 합니다.
그리고 인터넷이나 홈쇼핑을 통해 가입을 하는 경우에는
직접 설계사와 만나서 가입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녹취로 자필서명을 대신하는데요,

홈쇼핑이나 인터넷을 통해 가입을 하더라도 자필서명이 있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험계약자와 피보험자가 다를 경우 반드시 피보험자의 자필서명이 있어야 합니다.

즉, 부인이 남편을 피보험자로 하여 보험을 가입할 경우
남편의 자필서명으로 동의가 있어야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홈쇼핑을 통해 자녀보험을 가입할 경우
흔히 계약자/피보험자를 자녀로 하여 가입이 됩니다.

설계사와 만나 보험을 가입하듯 계약자는 부모, 피보험자를 자녀로 가입을 하게될 경우
자필서명을 받아야하는 약간의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보험 청약철회 기간은 모두 15일이라고? 홈쇼핑 보험은 30일이야!




설계사를 만나서 가입하는 경우와 달리,
전화나 인터넷, 홈쇼핑을 통해 보험을 가입할 경우에는
보험을 가입한 이후에 약관이나 상품설명서를 받게 됩니다.
그래서 보험상품에 대해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시간이 많이 부족하게 되는데요,

이런 이유로 2010년 4월부터 통신판매를 통해 가입한 보험의 경우
청약 철회기간이 15일에서 30일로 늘어났습니다.

하지만, 약관 및 청약서 부본 전달, 약관의 중요내용  설명, 자필서명 등의
3대 기본지키기가 이행되지 않았을 경우 해당되는 품질보증으로 인한 보험계약의 취소는
일반 보험과 똑같이 청약일로부터 3개월까지 가능합니다.





 
무진단 보험? 무심사보험? 이게 뭐지?





무진단 보험이라는 것은 보험가입을 할때 건강검진 등의 진단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는 것으로
별도의 건강진단 만 없을 뿐 회사 내부의 심사는 거치기 때문에 가입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심사보험의 경우 가입 절차 중 제한사항이 거의 없는 상품입니다.
하지만 보통 사망보장 위주로 구성이 되기 때문에 보장 내용이 부실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보험료 역시 비싼 편이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이라면 보험사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보험에 가입을 하는 것이
저렴한 보험료폭넓은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더이상 현혹되지 말자! '홈쇼핑 단독플랜'!




손해보험 상품은 상해사망 등의 기본계약을 중심으로 하여
기타 보장내용을 더하거나 빼는 방식으로 상품이 구성이 됩니다.

즉 하나의 상품을 바탕으로 하여 5개 홈쇼핑방송사가 모두
조금씩 다른 형태의 보험상품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이야기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단독 플랜'! 이라는 문구에 혹! 해서 제대로 살피지 않고 가입하기 보다는
나에게 필요한 보장내용이 있는지를 확인한 후 가입하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홈쇼핑 실손의료비에도 본인부담금이 있다!



흔히 실손의료보험을 반패할 경우 '내가 낸 병원비를 돌려준다' 고 안내를 하는데요,
통원의료비의 경우 외래시 1만원에서 2만원까지, 조제비 8천원,
입원의료비의 경우 연간 200만원 한도내에서 치료비의 10% 공제 등의
본인부담금이 있다는 것을 알아두셔야 하겠습니다.

가끔 왜 낸돈 다 돌려주지 않느냐고 항의하시는 분들도 계시답니다. ㅡㅜ





별도플랜으로 가입? 보장도, 보험료도 달라서 결국은 다른보험!




위 사진처럼,
"나이가 많아도, 당녀가 있어도 혈압이 높아도 별도플랜으로 가입가능" 이라는 문구를 보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광고 속 안내되는 상품내용과 어떻게 다른지를 꼭 확인해야합니다.

즉, 별도플랜을 통해 가입하게 되는 경우에는
실손의료비를 제외하고 정액으로 지급되는 진단금 만으로 상품이 구성되거나 보험료가 비쌀 수 있습니다.

즉, 별도플랜은 기존에 상품과는 다르게 구성된 상품으로 볼 수 있는 것인데요,
내가 원하는 담보가 포함이 되어 있는지, 보험료 차이가 크지는 않은지 확인을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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갱신형 특약은 보험료 납입을 언제까지 해야할까?



갱신형 특약이란 보험기간을 3년이나 5년과 같이 단기간으로 설정 한 후
설정한 기간이 지나면 연령, 위험률 등을 다시 적용하여 보험료를 산출하여 갱신하는 보험입니다.

현재 판매중인 대부분의 갱신형 상품의 경우 갱신시 보험료가 인상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립액이 부족할 경우 기본계약의 납입기간이 끝났다고 하더라도
보험기간이 끝날때까지 계속 납입을 하여야 합니다.

즉, 20년납 80세만기 라고 하더라도,
적립액이 부족하다면 80세가 될 때까지 갱신형 담보의 보험료는 납입해야된다는 것입니다.





저축보험은 은행의 저축상품과는 다르다!



과거 높은 금리에서 초저금리가 된 이후 손해보험사에서는 복리형 저축상품의 판매량이 늘어났습니다.
은행 예금과는 다른 5%의 높은 연복리
10년 이상을 유지할 경우 비과세 혜택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이런 뛰어난 장점이 있어도 저축 보험은 은행에서 판매되는 저축예금과는 분명 다릅니다.

은행에서 판매되는 저축상품은 중도에 해지하더라도
이율만 낮아질 뿐 원금은 손해를 보지 않는 반면에
저축 보험중도해지할 경우 해약환급금이 가입기간에 따라 원금보다 적거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자와 수수료가 없는 중도인출! 내 복리는 어떻게 되지?



최근 판매중인 저축 보험은 중도인출을 통해 해약환급금의 일부 범위 내에서
필요한 돈을 가입기간 언제라도 찾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는 이자와 원금 상환이 필요한 약관대출과는 다른 개념이기 때문에
이자나 수수료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해당 원금을 다시 채워넣을 필요도 없구요.

하지만 상품에 따라 중도 인출을 할 수 있는 기간과 횟수가 제한되어 있는 경우가 있으며
또한 중도인출시에는 해당 금액에 대한 연복리 혜택이 사라지기 때문에
만기환급금이 중도인출 전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암, 뇌출혈, 급성심근경색, 치매진단금에도 유효기간이 있다고?



위 사진을 보면 90일 면책, 1년 미만 50% 라는 문구가 보이시죠?
이처럼 가입 후 일정한 기간이 지나야 보장이 시작되거나,
일정기간 동안에는 감액하여 지급하는 보장들이 있습니다.

암진단금의 경우 가입 후 90일이 지나서 보장이 개시되며, 1년 이내에는 50% 지급
경계성 종양이나 갑상샘암 등은 가입금액의 20% 만 지급이 되는 등의 제한이 있습니다.

그리고 뇌출혈, 급성심근경색 진단금의 경우 면책기간은 없는 반면
보험 가입 1년 이내에 발생시 마찬가지로 50% 감액되어 지급됩니다.

치매진단금의 경우 치매증세가 발생하였다고 하여 바로 지급받는 것이 아니고,
보험 상품에 따라 90일 또는 180일 이상 지속이 되어야만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 가입전 꼼꼼하게 비교하여 나에게 맞는 보험을 가입하자!




지금 다양한 보험상품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사실 소비자가 어떤 보험이 좋은지, 어떤 보험이 안좋은지를 구분하기는 어렵습니다.
보험이라는 것을 상당히 어려워하고 두려워해서 잘 모르기 때문인데요,
이렇게 지식이 부족하다보니, 거의 대부분 설계사의 말을 믿고,
지인의 말을 믿고, 또는 홈쇼핑 광고만을 믿고 가입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쇼핑할 때 인터넷에서 찾아보고 비교한 후 구매하듯
보험을 가입할때도 보험 상품에 대해서 가격과 상품내용을
철저히 비교하고 잘 찾아본 후 가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말 다양한 보험이 존재하다보니, 각 상품의 장단점을 비교하여
어느 보험이 보장내용이 더 좋은지, 그리고 각 상품별 보험료는 어떤지
다양한 보험시장에서 꼼꼼히 찾아보고 정확하게 선택을 해야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보험비교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비교사이트에서 가입하고자 하는 보험에 대하여
다양한 회사에서 출시되고 있는 상품들에 대해서 비교견적을 요청할 수도 있구요,
보장내용에 대한 비교까지 가능합니다.

그래서 나에게 최적화된,
나에게 딱 알맞는 조건의 보험을 선택하여 가입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참고]  보험에 가입을 하지 않아 가입을 고려중이실 경우에는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해서 보험료 견적을 받고 비교를 한 후 가입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인데요,
          그 사이트의 신뢰성도 의심되고, 내 개인정보가 빠져나가는 것은 아닐지 걱정스러울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들 보험비교사이트 중에서 가장 정확하고 신뢰도가 높으면서
          보험료 산출할 때 주민등록번호를 다 입력하지 않아도 가능한 곳으로 링크를 걸어둘 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꼭 의료실비보험 비교견적을 요청하셔서 좋은 보험으로 가입하시기를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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납부하는 보험료가 많다면? 보험리모델링이 정답이다!



지인을 통하여 보험을 가입하다보니, 너무 많은 보험을 가입한 경우가 많은데요,
보험이 좋기는 하지만, 너무 많은 보험에 가입하는 것은 가정 경제를 위태롭게 할 수도 있습니다.
보험료 부담이 사실, 적지 않거든요..

이러한 경우 보험리모델링을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무료재무상담을 통하여 현재 가입한 보험을 리모델링 할 경우, 20%에서 30%까지 보험료를 낮출 수 있습니다.
그러니 보험료가 부담된다고 하시는 분들은 보험리모델링 상담을 한번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리더스리치 재무상담센터에서는
재무상담 뿐 아니라 보험리모델링, 노후대책, 목돈 마련 등 재테크에 대한 여러가지 부분에 대하여
무료 재무상담을 하고 있는데요, 이와 더불어 각 가정 경제의 포트폴리오도 제공한다고 하니

자산관리에 어려움을 느끼시거나, 현재의 자산 관리 방법을 잘 모르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전문 자산관리사와 무료재무상담을 한번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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